오디오 리뷰 | AUDIOART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오디오 리뷰

오디오 리뷰

후회 없는 베스트 바이, 역대급 가성비로 돌아온 링돌프 Lyngdorf TDAI-1120
게시판 상세

요즘 오디오 트렌드라면, 미니멀 사이즈의 고성능 올인원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한다는 것. 예전처럼 프리앰프, 파워 앰프, 소스기기 모두 분리하여 복잡하게 세팅하는 것보다, 좀더 효율적으로 작은 미니 시스템 하나로 모든 것을 아우른다는 것이다. 단, 이전에는 사운드적으로 많은 것을 포기했다고 생각될 정도로 열약했다면, 요즘은 그야말로 분리형 하이파이에 버금가는 퀄러티를 담아낸 고성능 올인원 제품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도 지금의 트렌드에 가장 부합되는 시스템 중 하나이다. 혁신과 기술력으로 설명되는 브랜드, 링돌프(Lyngdorf)의 멋진 신작, 올인원 시스템 TDAI-1120을 소개한다.

링돌프의 디자인은 언제 보아도 예술이다. 심플함과 모던함의 감각을 이렇게 잘 살리는 브랜드가 또 있을까 생각될 정도. 특히 링돌프의 모든 제품들이 패밀리룩 콘셉트로 디자인의 통일성을 부여한다는 것도 매력적이다. 대형 디스플레이부와 대형 노브부를 디자인적으로 분리한 레이아웃인데, 30cm의 가로 사이즈에서 절반씩 배치하여 절묘한 밸런스 감각을 보여준다. 실제 구동해보면 또 한 번의 감각을 보여주는데, 직관적으로 아이콘화되어 있는 아기자기한 표시들과 은은한 빛과 함께 올라가는 노브 플레이 등은 기기적인 재미를 심어준다.

제품을 처음 받으면, 무려 마이크와 마이크 전용 삼각대가 들어 있다는 것에 놀라게 될 것이다. 링돌프의 상급 모델에서 크게 각광 받은 구성이었는데, 엔트리 모델이라 할 수 있는 TDAI-1120에도 포함시킨 것이다. 사실 이런 과감한 구성은 링돌프에서 룸퍼펙트(RoomPerfect) 기술을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다.


룸퍼펙트 기술은 잘 알려져 있다시피 링돌프의 아이덴티티라고도 할 수 있는데, 세계에서 가장 완성도 높고 정교한 음향 보정 테크놀로지이며, 초 고가의 스타인웨이 링돌프 제품들의 핵심 기술로도 크게 각광을 받았다. 사실 마이크를 설치한다고 막연히 어렵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실제 세팅해보면 굉장히 직관적이고 간편하다. 청음 위치에 마이크 스탠드를 설치하고, 전용 앱에서 시키는 대로 버튼만 몇 번 눌러주면 측정 효과음들이 반복되며 단계별 진행된다. 진행 과정은 퍼센트로 보여줘서 직관적으로 파악도 가능하다. 몇 분 동안 100%에 가깝게 세팅되면, 자신의 청음 환경에 맞는 가장 최상의 룸 보정을 만끽할 수 있다. 물론 애매모호한 공간감 정도의 변화가 아닌, 극적인 효과를 체감할 수 있을 만큼 뛰어나다는 것이 룸퍼펙트 기능의 핵심이다. 좀더 전문적으로 들어가면, 필터와 딜레이를 모두 정밀 계산·조정하여 전달하는 것인데, 이것을 모두 버튼 몇 번으로 최적화시킬 수 있다는 것은 오디오 애호가 입장에서는 축복이다.물론 전문가를 위한 상세한 셋업 환경도 마련되어 있다. 그야말로 오디오 시스템의 처음과 끝 모든 것을 설정할 수 있는 것인데, 이런 정밀한 세팅을 즐기는 오디오파일들은 이 부분만으로도 수십 수백 시간을 즐길 수 있을 만큼 방대한 분량이다. 특히 서브우퍼나 프리 아웃을 활용할 때의 세밀한 조정도 눈여겨볼 만하다. 간편하게는 보이싱(Voicing) 셋업으로 여러 특정 EQ들을 담아내고 있는데, 소스에 따라 최적화된 필터를 적용하는 것도 꽤 재미있다.


실제 출력은 60W(8Ω), 120W(4Ω) 구성으로 꽤 높은 효율을 보여준다. 특히 실제 스피커 매칭을 해보면 출력 이상의 구동력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완성도 높은 링돌프 특유의 고 효율 앰프부를 확인할 수 있었다.요즘 트렌드에 걸맞게 인티앰프 단독의 단일기보다는, 스트리밍 소스기기로서의 역량으로도 주목할 만하다. 크롬캐스트 빌트-인, 스포티파이 커넥터, 룬, 에어플레이2, UPnP, 블루투스, vTuner 등 요즘 유행하는 대다수의 무선 기능들을 아우른다. 또한 옵티컬 2개와 코액셜 2개의 비교적 풍부한 디지털 입력으로, 다양한 기기들과 연결할 수 있는 범용성 역시 뛰어나다. USB A를 지원하여 파일을 직접 메모리에 넣어 활용할 수 있고, HDMI 지원으로 TV와의 연결도 가능하다. 이런 디지털 입력뿐만 아니라, 또 다른 트렌드인 아날로그 유저들을 위한 포노 앰프(MM)단도 마련되어 있다. 정말 근사한 북셀프 스피커 하나만 마련하면, 별 다른 추가품 없이 요즘 유행하는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사운드에 대한 이야기. 룸퍼펙트 과정을 마치고, 첫 음이 흘러나오자마자 자연스레 미소가 번진다. 자극적이지 않는 자연스러운 사운드가 시종일관 펼쳐지는데, 이 감각이 상당히 인상적이다. 비슷한 형식의 다양한 제품들이 상당히 디지털적인 묘한 자극감을 선사하기도 했는데, TDAI-1120은 그와 정반대의 사운드를 들려준다. 제대로 만든 사운드 밸런스와 자연스러움이 얼마나 음악을 빛나게 해주는지 다시 한번 깨닫게 될 정도. 디지털적인 느낌을 거둬낸다는 것이 사실상 어려운데, 룸퍼펙트 기능과 특유의 앰프 기술로 링돌프다운 멋진 기본 실력을 보여준다.덕분에 하이엔드 제품에서나 엿볼 수 있는 투명함과 청명함을 간직하고 있는데, 흔히 말하는 하이엔드 톤이 무엇인지 확실히 들려준다. 여성 보컬이나 어쿠스틱 음악들을 들어보면, 이런 성향은 더욱 즐거운데, 음악에서 빛이 난다는 기분이 어떤 것인지 완벽히 설명해준다. 룸퍼펙트 덕분인지 대편성도 한층 듣기 좋은데, 수많은 악기들의 입체감과 공간감의 멋진 절경을 그야말로 제대로 만끽할 수 있다.상당히 중립적인 성향이라서, 매칭되는 스피커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사운드 튜닝을 쉽게 맞춰갈 수도 있고, 자체 셋업을 통해 미세 조정으로 전문가적으로 접근할 수도 있다. 입문자들은 물론, 오랜 시간의 오디오파일들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현 시점 가장 완성도 높은 올인원 제품이라 할 수 있다.가격 369만원(Black)   
실효 출력 60W(8Ω), 120W(4Ω)   
디지털 입력 Optical×2, Coaxial×2, USB A×1, LAN×1, HDMI(eARC)×1
아날로그 입력 RCA×1, Phono×1
아날로그 출력 RCA×1   
주파수 응답 20Hz-20kHz(±0.5dB)   
THD 0.05%   
룬 퍼펙트 마이크로폰 지원   
블루투스 지원   
네트워크 지원 
전용 어플리케이션 지원   
에어플레이2 지원   
룬 레디 지원   
크기(WHD) 30×10.1×26cm   
무게 3.3kg

출처 : 월간 오디오(http://www.audioht.co.kr)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