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리뷰 | AUDIOART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오디오 리뷰

오디오 리뷰

LUMIN, 유니버셜 뮤직 컨트롤러 루민 P1 출시
게시판 상세

네트워크 플레이어 업계의 레퍼런스로 불리우는 루민에서 아날로그 프리앰프, DAC 기능을 갖추고 모든 미디어 재생이 가능한 올인원 유니버설 시스템 P1을 발매한다. 루민의 공식 수입원인 사운드트레이드(soundtrade.co.kr)는 새롭게 발표되는 루민 P1 수입, 판매를 공식 발표했다.

네트워크 스트리밍, 각종 디지털 아날로그 입력 그리고 프리앰프


루민의 신제품 P1은 네트워크 플레이어라는 소스 기기만 제작해온 루민이 최초로 내놓는 DAC 이자 아날로그 프리앰프가 갖춰진 일체형 뮤직 컨트롤러 시스템이다. 루민이 자랑하는 네트워크 스트리밍 서비스 지원과 초고해상도 음원 재생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하며 여기에 광, 동축, HDMI, AES/EBU 등의 다양한 외부 디지털 소스 연결이 가능한 디지털 입력과 XLR, RCA의 아날로그 입력을 제공하는 프리앰프를 하나의 제품으로 완성한 것이다.

X1의 설계를 물려 받은 하이엔드 DAC


P1은 전례가 없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지만, 가장 큰 핵심은 DAC 회로 설계에 있다. P1의 DAC 회로는 루민의 플래그십 모델 X1의 회로를 그대로 사용하여 비약적인 음질 향상을 이룬 하이엔드 DAC 설계를 자랑한다. X1이 자랑하는 초저 지터 사양의 펨토 클럭이 그대로 이식되었으며, 스웨덴 룬달의 오디오 전용 출력 트랜스포머 기반의 아날로그 출력단 회로 또한 X1으로부터 그대로 물려받았다.


차이점이라면 DAC 칩을 ESS 9038PRO 대신 ESS 9028PRO로 바꾼 점이 둘의 유일한 차이이다. 듀얼 모노럴 설계도 마찬가지다. 8채널 사양의 9028PRO를 채널당 1개씩 사용하여 듀얼 모노 풀 밸런스드 구성을 취하고 최종 아날로그까지 풀 밸런스드 설계를 완성하여 완벽한 채널 분리도와 놀라운 S/N비를 제공한다.


클럭 시스템도 X1의 크리스텍의 펨토 클럭을 44.1kHz와 48kHz을 분리 사용하는 이중 클럭 시스템을 갖추고, 초저 지터 처리를 위해 고정밀 알고리듬 설계로 완성한 FPGA 클럭 시스템을 설계하여 하이엔드 디지털 시스템에 걸맞은 초정밀 클럭 시스템을 제공한다.


리니어 전원 설계의 내장


P1의 또 다른 강점은 전원부에 있다. X1과 동일하게 2개의 토로이덜 트랜스포머를 사용한 아날로그 리니어 전원부로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회로 분리를 취한 전원 회로 설계가 이루어졌다. 다만 X1은 별도의 섀시를 통한 외부 전원 모듈 설계 구성의 전원 분리형 섀시 구조인데 반해 P1은 전원부를 기기 내에 일체형으로 설계했다. P1의 내부 리니어 전원 회로는 별도의 차폐 커버를 설계하여 전원부 회로 분리에 노력을 기울였다.

광 이더넷 네트워크 회로


P1의 강점 중 하나라면 단연 광 이더넷 입력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에 있다. 루민은 플래그십 X1 에서 세계 최초로 광 이더넷 입력을 네트워크 플레이어에 도입한 바 있다. P1은 X1에 이어 두번째로 네트워크 입력 단자에 광 이더넷 입력을 도입했다. 광 이더넷 입력은 연결 모듈인 SFP+에 따라 10G 이더넷까지 연결 가능한 초고속 광대역 처리 능력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음질적으로는 인터넷 공유기나 스위칭 허브와 완벽한 전기적 절연이 이루어지는 갈바닉 아이솔레이션 기능을 제공한다. 따라서, 네트워크 오디오에서 공유기나 스위칭 허브의 전기 노이즈 문제를 완전히 제거하여 가장 순도높은 스트리밍 재생의 사운드 퀄리티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네트워크 스트리밍 모듈은 DSD512와 PCM384 같은 초고해상도 음원 재생을 지원한다.


광, 동축 뿐만 아니라 HDMI, USB Audio 입력의 제공


P1이 기존 루민의 제품들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다양한 디지털 입력 기능에 있다. 디지털 입력 은 루민에서는 최초일 뿐만 아니라, 디지털 입력도 광, 동축 같은 오디오용 디지털 입력외에도 TV나 컴퓨터 연결이 가능한 HDMI 입출력 단자까지 갖추었다. HDMI 입력은 3개의 입력, 1개의 출력을 갖추고 있으며 HDMI 2.0 사양으로 4K  영상의 스위칭을 제공한다. 그리고 HDMI 출력은 ARC(Audio Return Channel) 기능을 제공하여 TV와 연결 만으로도 TV의 넷플릭스나 유튜브 재생 및 각종 방송 재생의 사운드를 P1의 하이엔드 DAC로 즐길 수 있도록 해준다. USB Audio는 XMOS의 USB 컨트롤러로 설계되어 DSD512, PCM368의 재생을 제공하며 윈도우 10 과 맥 OSX와 완벽히 호환된다.

아날로그 프리앰프


P1의 아날로그 프리앰프는 XLR 입력과 RCA 입력을 각각 1개씩 제공하여 디지털 소스가 아닌, LP를 비롯한 다양한 아날로그 소스기기들을 P1에 연결하여 즐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P1의 아날로그 프리앰프는 홈시네마와의 연동이 가능하도록 패스스루 기능을 내장하여 AV 프로세서나 리시버와 함께 혼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루민 최초의 리모컨 제공


P1은 루민의 자체 앱으로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앱 외에도 직접 기기 조작이 가능한 리모컨을 제공한다. 지난해 발매된 루민 리모컨을 기본 제공하는 것이다. 루민 리모컨은 입력 선택, 볼륨 조정 그리고 재생리스트 네비게이션등의 다양한 조작 기능들을 앱이 아닌 리모컨으로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아크릴과 아연 소재로 제작된 루민 리모컨은 오스트리아에서 생산되어 높은 퀄리티를 자랑한다. 뿐만 아니라 ROON READY 에 대응하여 ROON 재생시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P1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수입원인 사운드트레이드에 문의하면 상세한 내용을 안내 받을 수 있다.

수입원 : 사운드트레이드 www.soundtrade.co.kr / 070-8119-2286

판매처 : 오디오아트 www.audioart21.co.kr / 02-3272-0111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